수원 백씨 항렬(돌림자, 항렬자, 항렬표)

 

수원 백씨 항렬 돌림자 항렬표 종문

수원 백씨 역사

수원 백씨는 경기도 수원시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 백우경은 당나라에서 첨의사와 이부상서를 지내고 간신의 모함으로 인해 신라로 망명했다고 하며 중국 고대 황제 헌원씨의 16세손인 백을병의 후손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후의 계대가 불분명하고 문헌이 전해지지 않아 신라 경명왕 시대에 중랑장과 상장군을 지낸 백창직을 기세조(1세)로 그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본디 수원 백씨는 개성에서 왔다고 전해지며 수원을 본관으로 처음 쓴 후손은 조선 세종시대 의 백효삼이다.
백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종이 수원 백씨다 보니 수원 백씨측에선 본디 백씨는 수원 단일본이며 한국백씨의 시조는 백우경이라 주장한다.
이에 따라 모든 관향이 수원에서 분적했으니  백씨의 본관을 수원으로 통합하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미 여러 문헌에서 수원백씨의 시조 백우경이 당나라에서 동래했다는 780년 이전에 토착성씨로서의 백씨에 대한 기록이 여럿 존재한다.
또한 당나라에서 동래했다는 백우경의 기록과 1959년에 찾아냈다는 시조묘에 대한 진위여부가 존재한다.

수원 백씨 분파(계파)

수원 백씨의 분파는 29개의 분파로 선정공파, 오산군파, 장단공파, 인주공파, 담암공파, 양곡공파, 태사공파, 정신재공파, 훈정공파, 좌랑공파, 도승지공파, 별좌공파, 문경공파, 참봉공파, 청산공파, 임피공파, 산음공파, 보공장군공파, 봉익대부공파, 중랑장공파, 부사공파, 함판공파, 금릉부원군파, 절제공파, 수의부위공파, 시랑공파, 문간공파, 부여군파, 동림공파 등이 있다.

수원 백씨 돌림자(항렬,항렬자,항렬표)

28 29 30 31 32
南남○○基기, 奎○鉉현, 欽흠承승, 雲운○種종, 寅인○
33 34 35 36 37
○烈열, 夏하○圭규, 均균善선, 鎔용○淳순, 泰태○○植식, 根근
3839 40 41 42
○煥환, 燮섭壽수, 重중○商상, 庚경○○潤윤, 海해 ○榮영, 柱주
43 44 45 46
然연, 熙희○ 坤곤, 珍진○○銀은, 錫석○浩호, 浚준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