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직급 순서 : 일반사원 및 임원 순서 ( 직급의 영어 표현)


회사 직급 순서


회사 직급의 기본 구조 

회사에서 직급이란 개인의 경력과 전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 직급에 따른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직급의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뉘는게 일반적입니다.

  1. 인턴 - 회사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단계로 알바 개념의 단기 계약직 인턴과 사원으로 발령내기 전에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의 인턴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2. 사원 - 가장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팀의 일원들을 말합니다.
  3. 주임 - 사원보다 좀더 전문적이고 큰 역할을 부여받는 일원들로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4. 대리 - 이제 팀의 업무조율과 함께 주임과 사원들을 관리하여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5. 과장 - 팀을 관리하는 기초적인 중간관리자로 차장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운영하는 자리입니다.
  6. 차장 - 과장과 함께 팀의 목표설정과 운영을 관리하는 위치에 있으며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실무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지막 위치인 경우가 많습니다.
  7. 부장 - 팀과 부서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상위 직급인 임원 아래 단계로서 실무와 함께 임원과 일반 사원과의 연결고리 역할 및 전략을 추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8. 임원 - 회사의 규모에 따라 이사 상무 전무 등으로 나뉘며 회사의 최고경영자인 CEO와 함께 회사의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 직급입니다.
  9. CEO - 대표이사, 부사장, 사장, 회장, 의장 등으로 세분화 될 수 있으며 전문경영인이거나 회사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질적인 주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결정에 최종 책임을 지고 있는 직급입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일반사원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나 형태에 따라 계장의 직급이 중간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임원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나 형태에 따라 부사장, 부회장, 회장등의 직급이 빠지거나 전문경영인이 대다수인 대표이사나 명예회장의 직급등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 IT 회사 및 연구소

 IT 회사나 연구소 등에서는 선임, 책임, 수석 등의 직급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사용합니다.

전임 - 주임 - 선임 - 부책임 - 책임 - 부수석 - 수석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에나 형태에 따라 부책임이나 부수석에 생략되는 경우도 있고 전임의 직급을 사원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팀 단위를 책임지는 팀장, 부서 단위를 책임지는 부서장, 팀이나 부서가 모인 실단위를 책임지는 실장의 직급이 다른 직급과 함께 중복 사용되기도 하며  PD( Project Director), PM( Project Manager), Director , CTO, CPO 등의 외국식 표현을 혼합해서 사용하는곳도 많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영어 표현

이외에도 회사의 CEO에 따라 영어 표현을 직급에 사용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영어 표현은 영어 발음을 그대로 한글로 불러 사용하는 경우인데 인턴, 스태프, 어시스턴트, 치프 등으로 표기하거나 부르는 경우입니다.

인턴 - Intern

사원 - Staff

주임 - Assistant Section Manager

대리 - Administrative Manager

차장 - Chief

부장 - Manager Director

이사 - Director

전무 - Managing Director

부사장 - Executive Vice President

사장 - President

부회장 - Vice President

회장 - Chair Person Chai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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