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직급의 기본 구조
회사에서 직급이란 개인의 경력과 전문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서 직급에 따른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직급의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뉘는게 일반적입니다.
- 인턴 - 회사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단계로 알바 개념의 단기 계약직 인턴과 사원으로 발령내기 전에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의 인턴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사원 - 가장 기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팀의 일원들을 말합니다.
- 주임 - 사원보다 좀더 전문적이고 큰 역할을 부여받는 일원들로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대리 - 이제 팀의 업무조율과 함께 주임과 사원들을 관리하여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 과장 - 팀을 관리하는 기초적인 중간관리자로 차장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운영하는 자리입니다.
- 차장 - 과장과 함께 팀의 목표설정과 운영을 관리하는 위치에 있으며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실무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마지막 위치인 경우가 많습니다.
- 부장 - 팀과 부서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고 상위 직급인 임원 아래 단계로서 실무와 함께 임원과 일반 사원과의 연결고리 역할 및 전략을 추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 임원 - 회사의 규모에 따라 이사 상무 전무 등으로 나뉘며 회사의 최고경영자인 CEO와 함께 회사의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 직급입니다.
- CEO - 대표이사, 부사장, 사장, 회장, 의장 등으로 세분화 될 수 있으며 전문경영인이거나 회사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질적인 주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결정에 최종 책임을 지고 있는 직급입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일반사원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나 형태에 따라 계장의 직급이 중간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임원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나 형태에 따라 부사장, 부회장, 회장등의 직급이 빠지거나 전문경영인이 대다수인 대표이사나 명예회장의 직급등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회사 직급 순서 : IT 회사 및 연구소
IT 회사나 연구소 등에서는 선임, 책임, 수석 등의 직급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사용합니다.
전임 - 주임 - 선임 - 부책임 - 책임 - 부수석 - 수석 의 순서가 일반적이며 회사의 규모에나 형태에 따라 부책임이나 부수석에 생략되는 경우도 있고 전임의 직급을 사원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팀 단위를 책임지는 팀장, 부서 단위를 책임지는 부서장, 팀이나 부서가 모인 실단위를 책임지는 실장의 직급이 다른 직급과 함께 중복 사용되기도 하며 PD( Project Director), PM( Project Manager), Director , CTO, CPO 등의 외국식 표현을 혼합해서 사용하는곳도 많습니다.
회사 직급 순서 : 영어 표현
이외에도 회사의 CEO에 따라 영어 표현을 직급에 사용하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영어 표현은 영어 발음을 그대로 한글로 불러 사용하는 경우인데 인턴, 스태프, 어시스턴트, 치프 등으로 표기하거나 부르는 경우입니다.
인턴 - Intern
사원 - Staff
주임 - Assistant Section Manager
대리 - Administrative Manager
차장 - Chief
부장 - Manager Director
이사 - Director
전무 - Managing Director
부사장 - Executive Vice President
사장 - President
부회장 - Vice President
회장 - Chair Person Chairman